2024 STEAM 발전 캡스톤 프로젝트

디지털과 물리적 경험이 만나는 세상. 4D프레임 피지털!

4Dframe Phygital, a world where digital and physical experiences meet!


융합과학문화재단은 미래융합발전 시대를 선도할 과학융합기술의 역량을 강화하는 융합교육(STEAM Education)관련 다양한 아이디어의 프로젝트 개발과 적용을 위해 2024년도 국제수리과학창의대회·컨퍼런스의 캡스톤디자인부문 『STEAM 발전 캡스톤 프로젝트』를 모집 공고하오니 융합교육에 관심이 있는 과학(Science), 공학(Technology), 기술(Engineering), 예술(Arts), 수리(Mathematics),  교육(Education) 및 기타 분야 관련 예비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대회 목적


  • 융합과학기술문화 기반의 구축과 융합과학기술 관련 콘텐츠의 개발과 보급
  • 융합교육 모델링 교구 4DFrame을 활용한 융·복합 제품 아이디어의 산출 및 시연
  • 4Dframe-STEAM 교육 컨텐츠, 교육프로그램, 작품 등의 발굴과 보급
  • 융합과학기술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참신한 STEAM 컨텐츠 시상 및 활성화



참가 대상


  • 참가 자격 : 1)대학(원)생, 2)STEAM교육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 및 일반인* 
  • 인원 구성 : 2인 이상 ~ 5인 이내로 팀 구성 출전(지도교사/교수**는 인원수 미포함)
    • * 일반인은 예비 대학생, 대학(원)생을 반드시 1명이상 포함하여 참여
    • **한 분의 지도교사/교수가 여러 팀을 지도할 수 있음.



대회 주제


  • 주제 : 디지털과 물리적 경험이 만나는 세상, 4D프레임 피지털!
  • 내용 : 주제관련 전공분야 기반 융합교육 활동, 작품, 프로그램, 주제탐구, POC 등
  • 세부사항 : 키트 2종(수리과학키트/메카트로닉스키트) 중 택일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함.
    • - 융합교육컨텐츠는 1)단위 활동 또는 작품, 2)교육프로그램, 3)주제탐구(연구)로 한다.
    • - 포디프레임 키트를 필수적으로 활용한 작품, 활동, 프로그램, 연구 컨텐츠로 한다.




대회 지원 사항


  • 1개 팀(2~5인 이내)당 포디프레임 교구 키트(수리과학 키트/ 메카트로닉스 키트)중 1종 제공
    • - 국내의 경우, "대회신청(참가자)" - “프로젝트 승인”후 신청서 주소로 대회키트 발송함
    • - 프로젝트 주제에 따라 1)수리과학 키트, 또는 2)메카트로닉스 키트가 발송될 예정
    • - 1개 팀 1개 키트 제공이 원칙이며 제공키트 외에 추가필요시에는 팀별로 별도 구매 권장
  • 본선 수상 팀의 경우, 본 재단에서 발간하는 저널에 소정의 절차를 거쳐 게재 가능




심사 및 평가기준


  • 서류를 충족하는 단체 또는 팀을 대상으로 캡스톤 프로젝트 심사기준에 근거하여 심사*
  • *1차 및 본선 심사위원은 본 재단에서 위촉한 전공영역의 전문가 3인으로 구성함.
  • 1차 서류 심사는 영역별로 신청 단체 및 팀 중에서 상위 점수(100점 만점)10개 팀 선정
  • 본선 심사는 본선대회 당일 실시간 진행하며 서류(100)+본선심사(100)=200점 만점 고점자 순 시상
구 분배점
프로젝트
결과 보고서
목표 • 가치50
스토리 텔링50
본선 심사
융합교육컨텐츠
(과제, 작품)
교구 활용25
효과성25
창의성25
본선발표*25
200점

*본선심사의 경우, 본선발표 불참시 탈락

※해당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구 분

프로젝트 결과보고서

본선 심사 : 융합교육컨텐츠(과제, 작품)

목표‧가치

스토리텔링

교구활용

효과성

창의성

본선발표

배점

50

50

25

25

25

25

200점

* 본선심사의 경우, 본선발표 불참시 탈락. 단, 온라인발표자로 등록한 해외팀은 온라인 동영상 제출자료로 현장에서 심사함.

※해당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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